마디모 프로그램이란?

마디모 프로그램은 네덜란드의 TNO(응용과학연구기구) 산하 국립자동차기술연구소가 개발한 ‘자동차 상해 감정 프로그램’입니다. 교통사고도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경미한 접촉사고인데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합의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병원에 입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디모 프로그램은 이를 분석하는 데에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소송으로 갈 경우 마디모 프로그램의 결과에 따라 상대방이 무조건 무고죄로 처벌을 받는 건 아니지만 민사 소송 같은 경우에는 감정 결과를 통해 증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경미한 접촉하고인데 상대방이 병원 치료를 주장할 때, 무리한 대인접수를 요구할 때, 차량 상태만 보고 판단하기 어려울 때 마디모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찰서에서도 정식 접수를 하기 전에 간이조사를 하기 위해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디모 프로그램은 정확도가 100%는 아니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마디모 프로그램 신청 방법

마디모 프로그램은 ‘경찰서’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진, 블랙박스 영상 등을 증거 자료로 제출하고 가해자와 피해자가 모두 조사를 받은 뒤에 사건과 관련된 진술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후에 경찰서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분석을 요청합니다. 결과는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주에서 4주 정도 소요되는 편입니다.

 

마디모 프로그램 비용

마디모 프로그램 비용은 ‘무료’입니다. 앞서 결과는 2~4주 정도 소요가 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사건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6개월 이상이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해자가 이의제기를 신청하거나 재감정을 해야 할 경우에는 다시 시간이 소요되며, 이때 발생하는 비용은 운전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상해없음으로 판정이 날 경우에는 이를 근거로 삼아 보험사와 합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