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하게 쓰고 있는 태그 정리 프로그램인 mp3tag 3.10 사용법입니다. 프리웨어이며 한국어 포함 여러나라 언어를 지원하고 꽤 편리합니다.
스마트폰을 쓰다보니 mp3에 앨범이미지 넣는 재미가 있더군요. 근데 하나하나 넣긴 어렵고, 그래서 일괄 편집하는 프로그램을 찾아 사용편이 좋습니다. 앨범아트 정리되고 일괄변경도 됩니다.
태그 편집 프로그램
Tag 편집 필요성
Tag 정리
쉽게 말해서 음악 파일에 대한 정보를(가수, 음반 이름, 장르 등) 기록해놓는 것을 말합니다. 파일 이름과 Tag는 전혀 다른 겁니다. 파일 이름이 호두의 껍데기라면 Tag는 속 알맹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왜 해야 하나요?
ZUNE은 파일 이름을 인식하는 것이 아니고 tag 정보를 인식합니다.
쉽게 예기하면 Tag 정리가 안되면 Zune안에서는 파일들이 뒤죽박죽이 되서 무슨 곡이 무슨 곡인지 모르게됩니다. 어떤 파일들은 이미 Tag가 정리되있는 경우도 있지만 기기안에서 편하게 음악을 찾기 위해서는 tag 정리는 필수입니다.
무슨 프로그램을 써야 하나요?
ZUNE 소프트웨어 자체에서도 가능하지만 MP3TAG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ZUNE은 소프트웨어로 TAG 정리를 하면 소프트웨어를 지우거나 컴을 한번 싹 밀고 나서는 다시 TAG 정리를 해야만하는 불상사가 생길때가 있습니다. 이유는 잘모르지만 제대로 TAG가 저장이 안되는것 같더군요. 파일에 따라서는 MP3TAG로 TAG정리는 해도 TAG 정보가 저장이 되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자, 이제 본론입니다.
태그 편집 방법
파일들은 그냥 드래그해서 놓으면 되고여 파일 열기로 해도 됩니다.
각 부분들이 뭐하는 건지 한번 보고 넘어가죠
- 노래 제목을 넣은 곳입니다.
- 아티스트를 넣는 곳이고요. 저는 보통 가수 이름을 넣습니다.
- 앨범 이름입니다. 예) 김동률 5집 – Monologue, 또는 Monologue 라고 쓰면 되겠지요
- 제작년도 넣는 곳이고요
- 트랙 수 입니다.
- 장르를 넣는 곳이고요
- 앨범 아티스트라고 되어있는데 여기는 따로 나중에 설명 하겠습니다.
- 작곡가 쓰는 곳이고요. 저는 별로 사용하진 않습니다.
- 트랙를 자동으로 입력 할수 있는 곳입니다.
- 앨범 아트 넣는 곳입니다.
- 전체파일을 파일리스트로 만드는 곳입니다.
- 환경 설정하는 곳입니다.
앗… 하나 빼먹었네요 왼쪽 꼭대기에 파일 아래 디스크 모양은 저장입니다.
파일들을 다 선택한다음에 세모를 누르면 각파일들의 정보들이 아래로 나옵니다.
주의 하실거는 아래도 내린 상태에서 하나를 선택 해버리면 모든 파일이 선택한 이름으로 변해버립니다. 노래제목을 입력하실때는 하나씩 하나씩 선택하셔서 입력 하세요.
모두 입력한후 파일들을 다 선택해 보면 그냥 <유지하기>로 나옵니다.
나머지 칸도 이런 식으로 각 칸에 써서 넣으시면 됩니다. 이제 몇가지 쉽게 tag 입력하는 법을 알려 드릴께요.
아티스트 정리
아티스트가 두곳이라 왜그런지 궁금하셨을 겁니다. 컴필음반 같은경우 아티스트가 각곡의 아티스트가 다릅니다. (컴필음반이란 여러 아티스트의 곡들을 모아놓은 음반을 말하는 겁니다.)
지금 사진에 있는 것이 컴필음반인데요. 저는 각 곡에는 각각의 아티스트를 입력 해놨고요. 앨범아티스트에는 Various Artist 라고 입력해 놓았습니다. 이렇게 해 놓으면 기기 안에서 각 음악의 아티스트가 artists 를 보면 나오고요,
Various Artist 가 따로 나옵니다. 즉 A라는 아티스트의 음악들을 듣고 싶을 때는 기기의 artists에서 A만 플레이해서 들을수 있고요 . arious Artisf를 플레이 하면 Various Artisf로 해놓은 모든 음악들을 들을수 있는 겁니다.
저는 걍 Various Artisf로해 놓았지만 이걸 프로듀서 또는 메니지먼트사 이름으로 해놓으면 해당 프로듀서 또는 메니지먼트사의 음악만 선택해서 들을 수 있는 거지요.
예를 들어 말하면..
SM 소속사에 여러 가수가 있자나요. 앨범 아티스트에 SM 소속 가수 음악에 ‘SM’이라고 입력 해놓으면 Artist에서 SM이 나오게되며 이걸 플레이 시키면 SM 소속가수들 음악만 들을수 있는 거지요.
트랙 번호 쉽게 달기
제가 표시해놓은 곳을 클릭하면 이런 것이 나오는데 확인을 누르면, 파일의 순서대로 위에서 부터 아래로 순서대로 트랙 수가 저장 됩니다.
시작 할 트랙 번호에 1로 해놓으면 1부터 10로 해놓으면 10번부터 시작해 순서대로 저장 됩니다. 그러니까 파일들의 위아래 순서가 중요하니 주의 하시길.
장르 만들기
1번 환경설정을 클릭해서 2번 장르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맨처음에는 알도듣도 못하던 여러 장르가 쭉 나열 되어 있을 것입니다.
3번 클릭하셔서 자신이 원하는 장르를 써넣으시고요 6번 클릭 해놓으시면 자신이 만든 장르만 나올겁니다…아마..;;;(설정을 예전에 해놔서리..) 있던 것중에서 필요없는 것만 삭제시키셔서 사용 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해놓으시면 장르에 매번 쓰지 않고 세모클릭하시서 그중 고르시기만 하면 됩니다.
성공하시면 위같이 나오게 되요. 선택만 하시면 되는 겁니다. 매번 쓰는 것보단 훨 편해요.
앨범 사진 넣기
표시한 곳에 사진을 드레그 해서 놓으면 됩니다.
한국 음악은 잘모르겠고요, 외국 음반은 아마존 가면 큰 이미지 받으실수 있습니다. 보통은 JPEG 파일만 인식 되는 거 같더라구요.
요거 해놓으면 입력해놓은 사진이 기기에 나오는데요. 이것은 기기의 백그라운드로 나오는 앨범아티스사진과는 다른 거예요. 백그라운드에 나오는 아티스트 사진은 자동으로 싱크되는 것입니다.
다 정리를 하셨으면 왼쪽 위에 디스크 그림을 클릭하면 저장됩니다.
Ctrl+s 눌러도 되고요. tag 입력하는 일은 노가다입니다.
MP3 제목 깨짐 해결
갤럭시S가 안드로이드인 관계로 유니코드 UTF-8 기반이어서 MP3 ID3 태그도 이에 맞춰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상당수 파일들이 한글이 깨져 보이는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아이튠즈에서 변환하는 방법도 있지만, 애플 유저도 아닌 상황에서 아이튠즈를 사용하기 부담스러워 하는 분들을 위하여 태그 변환 프로그램을 올려 봅니다. 설치본이 아닌 포터블 본이기 때문에 압축 해제 후 실행하시면 됩니다.
MP3TAG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변경하신 후 변경할 MP3 파일을 선택하신 후 저장하시면 됩니다
사용법 실행 후 도구에서 랭귀지는 한국으로 먼저 바꾸신후(필수아님) -> 디렉토리추가(폴더에+아이콘) 누르 고 -> 변환할 mp3 폴더 선택 -> 파일메뉴바로 아래에 저장아이콘(디스크모양) -> 변환저장완료 -> 갤S 메모리 저장 ^^* 이상입니다.
2 thoughts on “태그 편집 프로그램 mp3tag 3.10 다운로드 후 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