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기술서 예시 : 채용 담당자가 좋아하는 작성 가이드 6가지 포인트 및 예시 3개




 

경력기술서 포인트

채용담당자가 보는 6가지 포인트

  1. 요구하는 실무 능력을 갖추었는지
  2. 일에 의욕을 가졌는지
  3. 프리젠테이션 능력이 있는가
  4. 자신의 강점을 알고 있는지
  5. 이직 목적이 납득할 이유인지
  6. 기술한 내용에 신빙성이 있는지

 

경력기술서 예시는 구글이나 책으로 많아요. 하지만 작성 방법에 따라 같은 양식도 다르게 보입니다. 경력기술서(또는 직무기술서)는 자신이 해왔던 지식, 전문성을 기술하는 거라서, 경력 이직, 경력서 작성하는 책들을 먼저 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전문 직종 경력기술서

전문 직종에 있는 분들이 특히, 전문 용어를 기반으로 상대방이 이해하기 어렵게 경력기술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엔 타분야 종사자는 이력서에서 장점을 찾아내기 어려워요.

보통 채용 시스템은 채용 부서, 업무 부서로 나뉘는데, 채용 부서에선 이런 인력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습니다. 경력기술서 예시에서 중요한 건 누가 보더라도 이해할 수 있는 짧고 굵은 문장입니다.

면접 때 간혹, “그거 중요한가요?”, “저는 지금 몰라도 다 해요”, “저 SKY 출신인데요”, “질문 수준이 너무 형식적이네요” 이렇게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요. 면접관은 면접자의 역량, 전문성을 파악하기 위해 많은 질문을 할 수밖에 없고, 면접관도 최적화된 질문 리스트에 따라 말을 건네는 겁니다.

즉,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잘한다”, “모른다” 할 줄 모른다”, “안 할 거다”라고 대답하면 안 되고, 이에 해당하는 자료, 성과 등을 증거로 대답해야 합니다.

자기 전공, 해왔던 분야를 제대로 쓰지도 못하고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요. 면접관이 자기 자랑을 하라는데 자기 자랑을 못 하는 거예요. 경력기술서는 내가 잘하는 걸 자랑해야 합니다. 말로 글로 면접 자리에서 하는 건데, 제대로 못 해요. 그럼, 면접관은 “얘 뭐야?”라고 생각하겠죠. 제대로 설명해야 뭘 해왔던 사람이고 어떤 성과 때문에 채용한다고 결정하는 겁니다.

 

 

 

 

경력을 빛내주는 면접 기술

채용 담당자의 눈길부터 끌어야 하며, 이 과정에서 헤드헌터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1. 지금까지의 경험, 기술 중 채용 회사에서 살릴 수 있는 내 강점과 성과를 간결하게 정리하기
  2. 기업이 요구하는 경험, 기술인 부분을 적극적으로 어필하기
  3. 입사 지원 동기와 자기 PR에서 꼭 취업하고 싶다는 의욕을 내비치기




잘쓴 경력기술서 예시

예시 1) 청소와 관련된 직무기술서

 

위 양식은 그대로 사용하셔도 되고요. 또한, 경력기술서에는 채용 직무 유사 경험, 성공 경험, 이것을 통해 얻은 사업적 통찰이 묻어나야 합니다. 이중 성과(성공 경험)는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 당신의 경험
  • 당신의 업무 능력

 

이 둘을 평가하는 절대 요소가 성과입니다. 해봤다는 경험 100개보단 성과 1개가 더 중요해요. 단순히 경험만 나열하면, 면접관은 듣다가 지칠 뿐이니 반드시 성과를 맨 앞에 적도록 하세요.

성과 뒤에 내가 한 일을 간략히 정리하는 겁니다. 그래서 몸담았던 회사 순서(최신순)로 경력기술서를 쓰되, 그 안에선 해왔던 리스트가 아니라 성과 중심 리스트로 채용 부서 담당자, 면접관의 시선을 끌어 보세요. 경력기술서를 왜 보냐면, 이 사람이 어떤 일을 해왔고, 그 일을 얼마나 잘했는지 궁금한 겁니다.

 

 

 

예시 2) 경력기술서 작성 순서

경력기술서 작성 순서)

프로젝트 이름
– 성공 경험
– 수치

OO 사이트 오픈
– OO억 계약 성공
– 유지보수 과정
– 참여율 : 50%

면접 때 : “나 이런 비싼 프로젝트를 클라이언트랑 큰 충돌 없이 끝냈어요~ 물론, 버그와 미비한 부분이 있었지만 금방 끝냈답니다~” 라는 식으로 잘 풀어 이야기하며, 특히 내세울 수치(도표)를 만들어 어필하는 게 필요.




또한, 직무기술서는 연도, 월 별로 적는 것도 중요하지만, 되도록 성공 경험을 맨 앞에 배치하는 것이 지혜로운 방법이며, 간혹 연도순으로 정리하라는 곳이 있다면, 그냥 거기 맞추세요. 특별히 문제가 될 부분은 아니니깐요.

가령, 3년차까지 큰 성과 없다가 4년차 부터 3년간 성과를 냈어요. 근데, 이후 3년은 또 성과가 없었어요. 이럴 때에도 되도록 성과를 세웠던 중간 3년치를 맨 앞에 적는 겁니다.

 

예시 3) 전체 구성과 작성 예문

 

상대방의 관점에서, 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그것을 이력서에 담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지원하는 회사나 직무가 달라지면, 이력서에서 여러분이 강조해야 할 강점도 당연히 달라져야 합니다.

그동안 한 일을 단순히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어떤 자산이 될 수 있는지 설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맺음말

자, 마지막으로 간결히 정리해볼게요. 직무경력서는 채용 담당자가 보고 있는 부분까지 망라해 작성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말로 성과 중심 기술이 필요하고요. 경력을 나열하는 것만으로 관심을 끌 수 없으며, 기업의 니즈를 반영한 글을 완성하세요.

채용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을 강조한 멘트를 추가하여 채용 담당자 입장에서 읽어봅니다. 만약, 헤드헌터가 포함된 채용 과정이라면 입사지원서, 경력기술서를 함께 보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헤드헌터에 따라 입사지원서, 직무기술서를 수정해주기도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