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군인 및 부부 각자 가입 가능? 신청 방법의 모든 FAQ




청년의 목돈 마련을 돕기 위한 청년도약계좌 출시되었습니다.

5년 동안 월 70만원씩 내면 최대 5천만원 정도의 목돈을 모을 수 있는 상품인데요.

정부가 월 최대 24,000원을 지원해주고 이자 소득에 대해선 비과세 혜택을 줍니다.

 

✅ 먼저보면 유용한 정보

👉 알뜰교통카드도 신청하세요

 

청년도약계좌

 




군인 또는 학생

청년도약계좌 군인 되나요? 학생 되나요? 청년도약계좌 질문이 많은데요. 이 계좌는 소득이 많아도 안 되고 없어도 안 됩니다. 그냥 부모님한테 학교 생활비 받아서 공부하는 대학생은 가입 못합니다. 그냥 청년이 아니라 일하는 청년만 된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공무원이든 군인이든 소득 기준을 넘지 않고 19세부터 34세 사이 나이 요건이 맞으면 당연히 가능합니다.

 

 

소득 기준 언제?

원칙적으로 직전 연도를 봅니다. 올해 가입한다면 지난해 기준으로 본다는 얘기입니다. 소득 요건은 개인 기준과 가구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되는데요.

중요한 건 정부가 매년 심사를 합니다. 그래서 요건이 안 되면 정부 기여금은 안 줍니다.

대신 요건이 안 돼도 비과세 혜택은 계속 줍니다.

 

 




가입 방법

 

  1. 청년도약계좌 대상 [확인하기]
  2. 혜택 요건? [확인하기]
  3. 은행 별 금리 [ 모두 확인 ]
  4. 청년희망 적금과 비교 [바로가기]

 

만 19세에서 34세 청년 중에 개인 소득 요건과 가구 소득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가입할 수 있는데요.

개인 소득은 7,500만원 이하 또 가구 소득은 가입자 본인과 가구원 소득의 합이 중위소득의 180% 이하여야 합니다.

총 급여가 6천만원을 초과하고 7,500만원 이하인 경우 정부 기여금은 받을 수 없지만 비과세는 적용됩니다.

 

청년도약계좌 Q&A (FAQ)

개인소득 없어도 가입 가능?

안 됩니다. 국세청에서 소득금액을 증명할 수 있는 경우만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소득이 없거나 있더라도 국세청을 통해서 소득금액 증명이 안되면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부부 각자 가입 가능?

개인이 가입 요건을 충족하면 가구당 계좌 개설에 제한은 따로 없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가입 이후 소득 오르면 가입 취소?

청년도약계좌는 개인소득 7,500만원까지만 가입이 가능한데 가입 이후에 소득이 올라가면 기준을 넘기면 가입이 취소될까요? 가입

이후 소득증가는 가입 자격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서 유지됩니다.

 

더 많은 청년 지원 정책

👉 알뜰교통카드도 신청하세요>알뜰교통카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