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5cc 오토바이 책임보험 3줄 요약

  1. 오토바이 보험 종류
  2. 보험료 절약 팁
  3. 번호판 등록 방법

 

 

 

오토바이 보험을 왜 들어야 할까요? 이륜차(오토바이, 바이크) 사고 시 의무 보험 이상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벌금이 부과되며, 이륜차가 번호판 없이 공도 주행 시 각각 무 번호판, 미신고 운행 벌금이 부과됩니다.




125cc 오토바이 보험료

125cc 오토바이 보험료를 내시고 이륜차 등록해야 번호판이 발급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오토바이 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7일 단기 가입 후 1년 보험가입 시 할인 적용되는 보험사는 없습니다. 1년 보험가입할 수 있는데 7일 보험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7일 보험은 단기 할증률 적용으로 비쌉니다.

 

 

 

오토바이 보험 종류

바이크 보험은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이 있는데 당연히 125cc 오토바이 보험료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책임보험은 의무보험으로도 불리며,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보험만 모아놓은 상품입니다. 종합보험은 가격이 비싼 대신 사고가 났을 때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책임보험 (의무보험) 저렴 : 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보험만 모아 놓음
  2. 종합보험 비쌈 : 책임 보험을 포함하며, 사고시 더 많은 혜택

 

 

 

가성비 팁을 하나 드리자면 무리해서 바로 종합보험에 드는 것보다 초기에 책임보험만 들고 나중에 보험 갱신 시, 할인을 받아 종합보험으로 전환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125cc 오토바이 보험료 절약 팁






바이크 보험은 기본적으로 본인 명의로 가입하는 것 보다 부모님 명의로 가입하면 절반 정도 싸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 명의로 보험 가입 시, 부모님 자동차 보험사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부모님 자동차 보험사에서 이륜차 보험 상품을 같이 하는 경우, 해당 보험사에서 이륜차 보험을 진행하면 경력 할인이 붙어, 다른 어떤 이륜차 보험사보다 싸게 보험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 동안 보장되는 이륜차 단기 보험을 먼저 들고 일주일 동안 무사고시 할인된 가격으로 재갱신 가능하게 되는데, 이때 보함 기간을 1주일이 아닌 1년 만기로 연장하면 바로 1년 만기로 등록하는 것 보다 싸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마다 상이가 심함)

저는 위 팁들을 활용하여 책임보험 1년 만기 기준[참고]으로 CBR125 바이크를 50만원 (125cc 오토바이 보험료) 정도에 등록했습니다.

 

번호판 등록

보험을 가입했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번호판을 달 차례입니다. 준비물로는 보험 증명 서류 인쇄물, 이륜차 폐지 서류 3장, 본인의 신분증 또는 여권, 취득세, 번호판 비용(125cc 기준 3~4만 원), 보험이 부모님 명의일 경우, 부모님 신분증도 같이 준비하면 됩니다.

 

[오토바이 등록 시 필요 서류]

  1. 보험 증명 서류 인쇄물
  2. 이륜차 폐지 서류 3장
  3. 본인의 신분증 또는 여권
  4. 취득세, 번호판 비용(125cc 기준 3~4만원)
  5. 보험이 부모님 명의일 경우, 부모님 신분증

 

위 준비물들을 모두 준비한 후,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나 구청을 방문하여 “이륜차 등록” 절차를 밟으면 됩니다. 이륜차 업무를 처리 가능한 곳이 센터마다 청마다 다르기에 먼저 전화 문의 후 방문을 권장드립니다.



 

이렇게 사용 신고서를 작성하고, 여러 절차를 거쳐 번호판과 사용 신고 필증이 주어집니다. 이때, 번호판을 발급받았다고 성급하게 봉인 마크를 부착하다 잘 못 부착하면 봉인만 따로 재 구매해야 하니, 번호판과 봉인 마크를 들고 근처 수리점이나 자주 가는 센터에 가서 달아달라고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토바이 보험에 관련한 추가 정보 아래에 소개하니 함께 읽어보는 것도 추천할게요.

 

함께보면 유용한 바이크 정보

👉 중고 바이크 잘 고르는 방법

👉 배달대행 시 12대 중과실 대비하기

👉 바이크 판매 후 보험료 환급받기

👉 교통사고 과실비율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