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5g 요금제 변경 시 위약금 폭탄 피하는 방법 – 공시지원금 vs 선택약정





요금제 변경 시 주의해야 할 부분을 상세하게 말씀드릴게요. kt 5g 요금제는 위약금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간략하게 설명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드릴게요.

우선, 알아두셔야 하는 건, 5G 휴대폰을 구입하려면 왜 5G 요금제만 가입이 되고, 4G 요금제는 가입이 안 될까요?

kt 5g 요금제 휴대폰을 개통할 때 무조건 5G를 넣으라고 했기 때문이고, 5G 요금제를 넣지 않으면 판매 리베이트를 지급해 주지 않으니, 어쩔 수 없이 대리점, 판매점은 무조건 5G 요금제를 넣는 겁니다. 이거 외에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요금제 3개월, 6개월 사용하는 이유

 

kt 5g 요금제 휴대폰 가입할 때 왜 고가 요금제 사용을 3개월에서 6개월 해야 할까요? 그건 매장 지원을 받기 위해서입니다. 개통 매장에서 지원을 만원이라도 받기 위해서는 통신사에서 정해 놓은 요금제를 가입하셔야 합니다.

kt는 슈퍼플랜 베이직 초이스 90요금제를 가입하셔야 하는 이유입니다. 요금제 + 통신사마다 정해 놓은 부가서비스를 가입하셔야 일반 판매점부터 휴대폰 성지까지 매장 지원을 많이 받고 휴대폰 개통을 할 수 있는 겁니다.



요금제 유지 기간이 다른 이유

 

그리고 고객들마다 요금제 유지기간은 왜 다를까요?

A라는 고객은 3개월 유지, B라는 고객은 6개월 유지 후 요금제 변경 가능하다고 개통 매장에서 안내를 합니다. 정말 kt 5g 요금제 휴대폰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은 요금제 유지기간이 다르면, 사기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개통 방식에 따라 유지기간이 달라지는 겁니다.

통신사, 제조사에서 휴대폰 할부원금 중 일부를 지원해 주는 공시지원금 받고 휴대폰 개통한 분들은 “고객이 사용하는 요금제에 따라 공시지원금이 얼마다” 이런 말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공시지원금 받고 휴대폰 개통하게 되면 실제 고객이 납부할 할부금은 줄어들게 됩니다. 할부금이 줄어들면 이자도 줄고 좋아요. 대신 해당 요금제를 6개월 이상, 실사용 기간 183일 유지해야 kt 5g 요금제 변경 시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개통 매장에서 6개월 이상 유지하라는 겁니다. 3개월 사용하고 요금제 변경해도 개통 매장에는 피해가 없습니다. 피해는 모두 고객에게 가는 겁니다.

 

위약금 폭탄 맞는 이유

 

만약 공시지원금 받고 개통한 분이 “요금이 많이 나온다”라는 이유로 낮은 요금제로 변경해버리면 원래 개통했던 요금제에 공시지원금, 그리고 변경한 요금제에 공시지원금 차액만큼 공시 위약금이 발생하고 다음 달 요금에 위약금이 함께 청구되는 겁니다.

많게는 20~30만원이 될 수도 있고, 적게는 몇만 원이 될 수 있지만 공시지원금 받고 개통한 분들은 무조건 6개월 사용 후에 요금제 변경해 주는 게 좋습니다.

kt 5g 요금제 변경도 통신사에서 정해 놓은 최저 요금제에 맞춰서 변경하셔야 합니다. 최저 요금제보다 더 낮은 요금제로 변경하게 되면 공시지원금 전액 위약금으로 청구된다는 거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잊어버리고 고객이 원하는 가장 저렴한 요금제로 변경하게 되면 다음달 요금에 위약금 폭탄이 떨어지는 겁니다. 위약금 폭탄을 맞지 않으려면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하고 휴대폰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고객에게 금전적으로 큰 타격을 주는 것들은 개통 매장에서 한 번씩 설명합니다. 전부 얘기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니 “공시 개통이니 6개월 요금제 유지해 주세요” 이런 식으로 얘기합니다.

판매사에서 하는 말을 잘 들으시고 요금제 변경하면 큰 탈이 없는 겁니다.



선택약정으로 가입한다면?

 

선택약정으로 개통하는 분들. 선택 약정은 기본 요금제에서 요금 할인을 25% 해주는 방식입니다. 사용 중인 요금제가 9만원이면 25% 할인, 22,500원을 공제해서 월 67,500원 납부하면 됩니다.

할부금은 매장 지원을 받으시면 되고, 요금은 25% 할인 받으시면 됩니다. 선택약정은 솔직히 요금제 유지기간이 따로 없지만, 통신사에서 강제적으로 3개월 사용하라고 정해 놓았습니다. 3개월 사용해야 개통 매장에 판매 리베이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고객에게 3개월 요금제 유지해달라는 겁니다.

선택 약정은 통신사에서 정해 놓은 최저 요금제가 없어서 요금제 유지 기간 이후에 원하는 요금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가입할 수 있는 요금제라면 전부 변경 가능합니다.

 

공시지원금 vs 선택약정

 

공시지원금 받고 개통하는 게 좋을까?

선택약정으로 개통하는 게 좋을까?




확인을 위해서는 계산기를 두들겨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LG유플러스로 통신사 이동을 하면서 갤럭시노트20 울트라 구입한다면 출고가 1,452,000원에서 5G 프리미엄 에센셜 85요금제 사용 시, 공시지원금 65만원입니다. 선택약정으로 24개월 할인 받는다 해도, 할인 금액은 51만원, 공시지원금 보다 14만원이 적습니다. 그럼 당연히 공시지원금 받고 개통하는 게 이득입니다.

LG유플러스 노트20울트라 경우에는 매장 지원이 상당하기 때문에 공시지원금에 매장 지원받으면 엄청나게 저렴합니다. 이런 할인 혜택은 각종 휴대폰 카페에 들어가 시세표를 확인하면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kt 5g 요금제 관련 영상

오늘은 kt 5g 요금제 변경 시 주의해야 하는 가장 큰 부분들을 알려드렸습니다. 일단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내가 왜 고가 요금제를 사용해야 하고 요금제 유지를 해야 하는지 충분히 이해가 되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